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애드센스 승인 받은 후기:애드고시?

by 이니웍스 2022. 2. 14.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다

안녕하세요. 이니웍스입니다. 저는 작년 말 10년 넘게 재직한 회사의 무책임한 인사조치로 인해 퇴사를 하게 된 후, 아내의 추천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네이버 블로그를 하고는 있었지만, 포트폴리오 대용으로 만든 블로그였기에 그냥 관상용일 뿐 업데이트도 없이 몇 년이 지난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아내가 티스토리 블로그가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광고 수입을 낼 수 있어 부수입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https://class101.net/products/moYKLXDrO2k0QXOK4dip

그래서 조금 더 쉽게 접근하기 위해 클래스 101에서 '아로스'님의 '하루 1시간 월 100만 원, 에드센스 블로그로 만드는 법!' 수업을 수강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내용 이해가 쉽고 챕터 당 시간이 길지도 않아 따라가는데 부담이 없더라고요. 수업 내용을 천천히 따라가며 '아로스'님이 알려주시는 노하우에 맞게 글을 작성하고 관련된 설정을 하며 애드센스 심사를 넣기 위해 하루 2개 이상 꾸준히 포스팅을 했습니다.
전 은퇴한 NBA 선수에 대한 포스팅을 했고 글이 20개가 넘어가자 내용을 한번 검토해본 후 애드센스 심사 요청을 했습니다. 심사요청을 할 때 중요한 점은 우선 블로그에 어느 정도 글이 쌓여야 하고 글을 작성하는 데에 일정한 규칙이 필요합니다. 심사를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라 구글 시스템에서 해당 글을 번역하여 광고를 주기에 적합한지 판단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계정을 구입해서 연결을 해야 승인이 유리합니다.
제 블로그 주소는 https://inyworks.tistory.com/ 이고 홈페이지 주소는 https://inyworks.com/입니다.

 

구글 애스센스 광고 승인 심사

심사를 넣으면 결과가 나올 때까지 보통 2~3주가 소요됩니다. 이 기간 동안 가만히 있으면 안 되고 꾸준히 글을 작성해줘야 합니다. 저는 하루에 3~4개의 글을 썼고 하루 2개씩 보이게 예약해놓았습니다. 그렇게 글이 50개 이상 열렸을 때, 대략 2주 후 구글에서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메일의 내용은 광고 게재가 준비되지 않은 사이트라는 답변이었습니다.
그리고 1. 사이트 행동:탐색이라는 사유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와 같은 사유로 승인 거절되신 분들을 찾아보니 몇 가지 해결책이 나오더라고요.
1.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생성 범위에서 제외된 항목을 확인
2.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광고에 대한 HTML 코드를 입력할 때 여백을 제거하기
3. 티스토리 스킨 변경
4. 글을 더 등록하고 재심사 요청
5. 예약으로 설정된 글을 공개로 전환

이렇게 다섯 가지 정도의 방법이 나왔는데 경우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서 어떤 게 답인지 확인이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1.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메뉴의 하위 메뉴인 색인 생성 범위를 확인

저는 오류나 경고 있음에 해당하는 글이 없었기에 제외됨 항목에 있는 글들을
URL 검사를 실행한 후 색인 생성 요청을 해줬습니다. 이 방법은 하루에 실행할 수 있는
횟수 제한이 있어서 가능한 만큼 해줬습니다.

2. 광고 HTML 수정

스킨 편집을 선택하면 나오는 HTML 편집에서 입력한 Java Script 태그 앞에
공백을 확인해보고 공백이 없게 수정했습니다.
아마 HTML 특성상 딱히 공백을 인식하지는 않겠지만 이렇게 해결하셨다는
분이 계셔서 저도 한번 공백을 제거하고 적용을 해보았습니다.
(아예 입력한 값을 삭제한 후 다시 붙여 넣으시는 분도 계셨습니다.)

3. 스킨 변경

이 방법은 같은 강의를 들으시는 '슈미'님께서 말씀해 주신 방법인데
이렇게 해서 통과하는 분들이 좀 계시더라고요.
저는 북클럽 스킨에서 포스터로 변경했습니다.
(승인 후 다시 북클럽으로 변경했습니다. 포스터는 사이드바에 광고를
넣을 수 없더라고요.)

4. 당일에 오픈 예약인 글 공개 처리

당일에 공개 예정이던 글을 시간을 수정해 공개 처리했습니다.

5. 예약 글 추가 오픈

다른 날 오픈 예정이던 글도 몇 개 더 공개했습니다.

6. 키워드를 소제목과 본문에 포함되게 변경

이건 제가 강의를 듣다가 '아로스'님께 첨삭을 요청드리고 얻은 노하우인데 저는 농구선수에 대한 포스팅을 하고 있었기에 키워드는 당연히 농구선수의 이름이었습니다. 이 선수 이름을 소제목 중 하나에 포함시켜서 수정을 하고 본문 내용에도 이 이름이 3회 이상 포함되게 글을 수정했습니다.
예를 들면 스티브 스미스에 대한 글이라면 소제목에 '전성기를 맞은 스티브 스미스' 본문에는 '스미스' 또는 '그'는 이라고 쓰여있는 일부분을 '스티브 스미스'는 이라고 변경해 3~4개씩 노출시켜 주었습니다.

이렇게 6가지를 변경하고 다시 검토 요청을 보냈습니다.

이틀 후 애드센스 승인이 떨어지다

검토 요청을 보내고 이틀 후 승인이 떨어졌습니다. 흔히 애드센스 심사를 두고 애드 고시라고 표현하시더라고요. 엄청나게 많이 떨어지신 분들도 많고, 해결책을 찾지 못해 반복하시다가 포기하는 분도 봤습니다. 저는 다행히 큰 문제없이 통과할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그리고 광고에 대한 위치를 지정한 후, 지금 4일이 지났는데...

 

진짜 수익이 발생하고 있긴 하네요. 오픈 빨 이긴 하겠지만 꾸준히 포스팅해서 안정적인 부수입을 만들어봐야겠습니다.
혹시 아직 도전 중이신 분들 계시면 조금만 더 힘내세요!

댓글